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북리뷰 26) 세계사를 품은 영어이야기

by 비전코치 2023. 7. 15.
반응형

<세계사를 품은 영어이야기> 책 표지 사진 (Photo by 비전코치)
세계사를 품은 영어이야기 책 표지 (Photo by 비전코치)

 

북리뷰 총평

'세계사를 품은 영어이야기' 책은 '영어'라는 테마로 쓰인 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하게 많이 팔렸습니다. 세상에는 약 7천 가지의 언어가 존재합니다. 인구로만 따지면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두번째로 많은 중국인이 사용하는 중국어가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실상 외교적으로,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바로 영어입니다. 중국어는 중국과 중국인들이 사는 곳에서만 통하는 반면에, 영어는 전 세계적으로 웬만한 지역에서는 다 통합니다. 그 영어를 역사와 연계하여 쓴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목차만 보아도 전반적인 흐름이 보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 영어가 유럽 역사에서 어떻게 발전하면서 지금의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차분하게 읽다 보면 유럽 역사가 보이고 미국 역사가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세계의 흐름이 언어 관점에서 읽힙니다. 단어의 어원을 흥미롭게 파헤치며 그 단어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므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뿐 아니라 영어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과 외국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저자 소개

저자 필립 구든(Phillip Gooden)은 소설을 비소설같이, 비소설을 소설같이 글을 쓰는 사람입니다. 그는 영어에 관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고 풍부하며 다양한 사례와 함께 풀어나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는 언어 관련 책을 많이 썼는데 특히 '실수하기 쉬운 외래어(Faux Pas?)'라는 책은 2006년 '영어 말하기 연맹(The English-Speaking Union)'이 선정하는 최고의 영어 도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영어를 단지 언어의 측면에서만 본 것이 아니라 세계 역사와 연계하여 보면서 배경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대학 때 영어교육을 공부한 저에게도 영어와 영국 역사를 이해하는 데 실제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는 셰익스피어의 글로브 극장을 무대로 하는 역사 추리소설을 쓰기도 했으며 2007년과 2008년에는 범죄소설 작가 협회의 회장직을 맡기도 했습니다.

영어의 근본

영국땅의 켈트인으로부터 로마와 바이킹의 침략으로 그들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초기에는 영어의 영향력은 미미했습니다. 로마가 잉글랜드 지방을 떠난 후에 지금의 덴마크, 독일 북부, 네덜란드 지역에 살던 집단들이 몇 백 년에 걸쳐 영국을 침략했는데 바로 그들의 언어가 영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의 언어가 사실살 영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늘날 영어권 사용자가 가장 자주 쓰는 단어들은 이들이 쓰던 단어에서 형태만 약간 변한 것입니다. 8세기 후반부터 영국에 나타나 약탈을 하던 스칸디나비아 바이킹들이 그 후에 300여 년 동안 영국을 정복해서 식민지를 세웠습니다.

 

바이킹 정복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지역은 잉글랜드 북동부이며 오늘날에도 이 지역 지명이나 사투리에 바이킹 언어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영어 전반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 출신의 노르만 정복자들이 영국을 정복한 시대의 중세 영어 역시 영어 발달에 기여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영어와 프랑스어에 새로운 단어와 문장이 수도 없이 생겨났습니다. 영국인이 정복자인 노르만인과 접촉함에 따라 발생한 일입니다. 서로에게 200여 년이나 영향을 주던 영국 땅의 언어는 최종적으로 영어가 승리합니다. 영어를 영어답게 한 차원 높인 인물은 바로 그 유명한 셰익스피어입니다.

목차

1장. 초기 영어

(1) 켈트인과 로마인

(2) 앵글로색슨인

(3) 바이킹의 영향

2장. 중세 영어

(1) 노르만 정복 시대

(2) 초서의 영어

3장. 영어의 발달

(1) 셰익스피어의 시대

(2) 신앙과 과학

(3) 신대륙의 언어

4장. 근대 영어

(1) 존슨 박사의 시대

(2) 미국 독립

5장. 영어의 세계화

(1) 영어의 전파

(2) 19세기 영어

6장. 현대 세계의 영어

(1) 오늘날의 영어

(2) 영어의 미래

7장. 영어의 문제

(1) 영어의 옳고 그른 용법

(2) 영어와 정치

언어는 어떻게 세상을 정복하게 되었는가?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바로 '영어는 어떻게 세상을 정복하게 되었는가'입니다. 한국어는 언어 사용자 수로만 따지면 15위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한글이 전 세계를 품는 언어가 되고 있습니다. K-Pop으로 시작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도가 높아지며 드라마와 영화 등 문화적인 관점에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와 한국어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언어도 '문화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세상을 정복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많은 나라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찌아찌아 부족은 한글을 통해 자신의 지역 언어의 발음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문화의 힘'이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잊지 말아야 합니다.

 

by 비전코치

반응형